LG G3 올레드 TV 리뷰 LG G3 이보다 더 선명한 TV는 없다.

인기전자제품

LG G3 올레드 TV 리뷰 LG G3 이보다 더 선명한 TV는 없다.

이슈몽 0 965

 

LG G3 올레드 TV 리뷰 LG G3 이보다 더 선명한 TV는 없다.

 

LG G3 OLED TV.jpg

G3는 제가 검토한 TV 중 가장 성능이 좋은 제품이지만, 대부분의 고급 TV 구매자들에게는 값어치가 없습니다.


장점

 

- 지금까지 테스트한 최고의 화질

- 탁월한 대비 및 오프 앵글 이미지

- 동급 최고의 밝은 실내 성능

- 슬림하고 벽과 친화적인 디자인


단점


- 가격이 비쌈

- 삼성 S95C 색상이 우수함


뉴스 플래시: 최고의 TV를 원한다면 비용이 들 것입니다. LG G3는 제가 검토한 TV 중 가장 성능이 좋은 TV이고, 20년 이상 검토하면서 많은 화면을 테스트했습니다. 이 TV는 OLED의 완벽한 대비와 블랙 레벨의 균형을 유지하며, 경쟁사인 삼성 S95C를 포함하여 제가 본 다른 OLED TV보다 밝고 효과적으로 보이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TV는 제가 검토한 TV 중 두 번째로 성능이 좋은 TV입니다.


저는 씨넷의 TV 실험실에서 두 대를 나란히 비교했는데, 둘 다 제가 가지고 있던 다른 덜 비싼 2023년형 올레드 TV보다 성능이 뛰어났습니다. 그리고 결국 올레드 TV는 미니 LED나 QLED 기반 디스플레이와 같은 비 올레드 모델보다 테스트에서 항상 더 좋아 보였습니다. 단점은? G3는 정말 비싸고, LG C3와 같은 수백 개의 저렴한 고급 TV 구매자들에게는 좋습니다.



 

하지만 만일 여러분이 여분의 돈과 세계를 능가하는 이미지를 원하는 행운의 TV 구매자가 된다면, LG G3는 정말로 특별한 것입니다. 비밀은 LG가 "MLA"라고 부르는 완전히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인데, 이것은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를 의미합니다. OLED 패널 안에 있는 수십억 개의 작은 렌즈들은 빛을 집중시키고, 산란을 줄이고,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른 어떤 TV도 이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고, 제가 본 바로는, 최고의 TV 스크린 기술인 OLED를 훨씬 더 좋게 보이게 만드는데 매우 잘 작동합니다.


LG G3 OLED TV (1).png

David Katzmaier/CNET


LG G3 사이즈, 시리즈 비교


65인치 LG G3 올레드 TV에 대해 직접 평가를 해보았지만, 이 평가는 시리즈의 다른 화면 크기에도 적용됩니다. 세 개의 작은 크기는 매우 유사한 사양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비슷한 화질을 제공해야 합니다. 가장 큰 크기인 83인치 모델은 LG의 MLA 기술이 부족하여 밝지 않습니다. LG는 작년 G2와 같은 밝기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OLED83G3PUA, 83인치

OLED77G3PUA, 77인치

OLED65G3PUA, 65인치

OLED55G3PUA, 55인치


G3 시리즈는 LG의 2023년 OLED TV 라인업 중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C3에 대한 지출이 줄어들면 밝기와 매끈한 "갤러리" 벽 친화적인 디자인에서 부담이 사라지지만, 그것은 42인치와 48인치 옵션 (특히 55인치 이상의 C3보다 더 밝음)과 같은 더 많은 화면 크기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덜 비싼 B3는 C3보다 더 어두우며 회사의 최신 세대 A9 프로세서가 없습니다. 2022년의 가장 비싼 모델, 특히 97인치 G2와 8K 해상도 Z2 모델은 "3" 동등 제품으로 대체되지 않고 올해도 판매될 것입니다 (그리고 비싸다는 말이 나온 김에 LG는 새로운 무선 97인치 OLED TV를 3만 달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벽걸이용 플랫 및 플러시, 스탠드 옵션

 

LG G3 OLED TV (2).png

G3의 뒷면에는 맞춤형 벽걸이를 위한 피팅이 있어 벽과 동일한 높이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David Katzmaier/CNET

 

G3에서 G는 '갤러리'를 뜻하는데 LG는 TV가 벽걸이용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설계됐다고 말합니다. 벽에 거의 간격 없이 매달릴 수 있는 특수 브라켓이 포함돼 있고 캐비닛의 얇은 깊이와 결합해 측면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면이 평평해 보입니다.


단점은 거의 모든 TV와 달리 박스 안에 테이블 상판이 들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리뷰에 나와 있는 LG 제품의 스탠드(65인치 제품은 150달러)를 구입하지 않는 한 크레덴자나 다른 가구 위에 이 TV를 올려놓을 수는 없습니다. 아쉬운 점은 있지만, G3의 가격대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벽에 설치하는 것을 선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행히도 LG는 동일한 리모컨을 유지했습니다. 노년에 나는 너무 많은 높은 오류 버튼에 짜증이 났고, 삼성과 Roku/TCL 리모컨의 유선형, 간단한 레이아웃을 훨씬 선호했습니다. 언제나처럼 LG 리모컨을 흔들어서 커서를 움직이거나 내장된 휠이 있는 메뉴를 빠르게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LG G3 OLED TV (3).png

LG 리모컨은 버튼이 여러 개로 꽤 복잡합니다.

David Katzmaier/CNET


스마트 TV? 대신 Roku를 구입하세요


LG의 새롭게 디자인된 메뉴 시스템은 작년보다 덜 어수선하지만, 화면의 절반을 큰 홍보 공간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봤을 때 LG의 무료 TV 앱에 대한 광고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저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아래는 TV 입력, 게임 섹션, 음악 및 "홈 허브"와 같은 것들을 제공하는 2023년에 새로 출시된 "카드"의 약간 더 유용한 행입니다


가장 유용한 카드는 게임용 카드이지만 삼성보다 덜 세련된 디자인과 Xbox 게임 패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없는 것이 더 나쁘고 대신 LG에는 트위치, 유튜브 및 연결된 콘솔에 대한 빠른 링크 외에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 유토믹 및 블랙넛 클라우드 게임(후 두 가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만 있습니다. 스포츠 카드를 사용하면 좋아하는 팀의 점수에 대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어 유용하게 느껴지지만 전반적으로 카드 행은 여전히 더 낭비된 공간처럼 느껴집니다. 실제 스트리밍 앱 아이콘이 있는 맨 아래 행만 우리 집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G3 OLED TV (4).png

스마트 TV 화면은 많은 옵션과 어수선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David Katzmaier/CNET


 

즉, 이 고급 TV 사용자들은 대부분 로쿠나 애플 TV와 같은 외부 스트리밍 기기만 연결하고 LG의 시스템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G3에는 또한 LG가 작년에 출시한 두 개의 이미지를 나란히 놓는 멀티뷰와 TV가 꺼져 있을 때 시계, 예술 및 기타 위젯을 보여줄 수 있는 항상 준비된 화면 보호기 등 몇 가지 주목할 만한 기능이 있습니다. 후자의 요소들은 화상을 입을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화면 주위를 움직입니다.


 

여기에 모든 OLED TV와 마찬가지로 G3도 LCD TV보다 일시적 및 영구적 이미지 보존, 즉 번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는 것을 상기시켜 드립니다. 위험성이 작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번인을 OLED TV를 사지 않을 이유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OLED 번인에 대한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LG G3 OLED TV (5).png

G3의 4개의 HDMI 입력(이 중 2개만 여기 사진)은 모두 HDMI 2.1을 지원합니다.

David Katzmaier/CNET


특히 게이머들을 위해 잘 연결되어 있음


LG는 계속해서 연결 옵션에 탁월합니다. 경쟁 제품과 마찬가지로 G3에도 최신 버전의 HDMI 표준 2.1이 있습니다. 이는 HDMI 포트가 초당 120 프레임으로 4K를 처리할 수 있고 가변적인 리프레시 속도뿐만 아니라 오디오 리턴 채널과 자동 저지연 모드(자동 게임 모드)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고급 그래픽 카드뿐만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5, Xbox Series X and S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그래픽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3의 HDMI 포트 4개 모두 4K/120을 지원하므로 여러 차세대 장치를 가진 하드코어 게이머에게 적합합니다.


HDMI 2.1, HDCP 2.2가 포함된 4개의 HDMI 입력

USB 포트 3개

광 디지털 오디오 출력

RF(안테나)입력

RS-232 포트(미니잭, 서비스 전용)

이더넷(LAN) 포트

 

화질 비교 : LG G3 vs 삼성 S95C

저는 화질을 나란히 비교하기 위해 삼성 S95C, LG C3, 소니 A80L 등 다른 OLED TV 3대와 LG G3를 나란히 세웠습니다. G3는 삼성을 따돌리고 다른 2대를 조금 더 쉽게 따돌리는 등 모든 제품 중에서 최고로 보였습니다.


LG G3 OLED TV (6).png

LG G3의 밝기와 명암의 조합은 특히 밝은 방에서 최상급입니다.

David Katzmaier/CNET


 

TV와 영화: 당연히 가장 비싼 두 TV인 삼성과 LG G3도 최고로 보였습니다. 스피어스와 문실 벤치마크의 산과 숲, 그리고 꽃들의 자연 풍경과 평소와 같이 비교를 시작했는데, 특히 태양의 반짝임과 밝은 눈과 같은 특별한 하이라이트에서는 이 두 OLED의 특별한 밝기가 분명했습니다.


대부분의 장면에서 제 눈에는 G3가 삼성보다 더 밝게 보였는데, 이는 휴대용 광측정기를 사용한 스폿 측정으로 확인된 인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2시 10분의 석양은 G3에서 680 니트, 삼성에서 476 니트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밝기는 이미지를 라인업에서 돋보이게 만들었고 완벽한 블랙 레벨의 OLED와 결합하여 화려한 대비와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을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역동적이고 밝았고 색상 포화도에서 LG를 이겼습니다. 예를 들어 튤립 분야에서, 딸기 더미나 선인장의 구근은 G3나 다른 OLED TV보다 더 풍부해 보였습니다. G3의 색상이 결코 과포화 상태로 보이지는 않았지만 QD-OLED 옆에는 차이가 분명했고, 매우 화려한 장면, 특히 빨간색이 많은 장면에서는 삼성의 모습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밝고 어두운 혼합 장면에서 G3의 추가적인 밝기와 그림자 처리는 삼성을 능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밤에 시애틀의 한 장면은 어두운 나무에서 더 자세한 것을 보여주었고 S95C에서 사라진 그림자에서 더 사실적인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영화 장면을 더 많이 보면서 G3와 S95C의 차이점이 더 뚜렷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에서 위쳐 시즌 3을 보면, 밤에 캠프 주변과 같은 어두운 장면에서 G3가 더 밝고 더 영향력 있게 보였습니다. 불빛 속의 얼굴들은 여전히 자연스럽게 보이지만 더 자연스럽고 또렷하게 보였습니다 – 어려운 균형입니다. 성 주변의 도시 풍경이나 연회장의 움푹 들어간 곳과 같은 거의 검은 영역의 개선된 그림자 디테일도 높이 평가했습니다. 삼성의 빨간색이 다시 조금 더 깊어 보였지만, 색상 이점은 이전만큼 두드러지지 않았습니다.


두 세트 모두 훌륭해 보였지만, 역시 대부분의 장면에서 G3의 모습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LG의 사진 모드에 있어서, 저는 극장 소재는 시네마보다 영화제작자 모드의 모습이 더 좋았지만, 일부 시청자들이 후자의 고른 캐스팅을 더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G G3 OLED TV (7).png

LG의 게임 옵티마이저는 관련 게임 기능을 한눈에 요약합니다.

David Katzmaier/CNET


게임: G3는 삼성을 포함한 다른 텔레비전보다 게임 옵티마이저 메뉴에 더 많은 옵션이 있는 훌륭한 게임 TV로 남아 있습니다. 모든 게임 설정을 한 곳에 모으고 새로 고침 빈도, VRR 상태 및 더 많은 것을 한 눈에 확인합니다. 게임 대시보드를 편집하여 더 많은 상태 표시(해상도, 돌비 애트모스 등)로 바꿀 수 있는 기능도 감사했지만, 저는 꽤 괴짜입니다. 그러나 삼성의 게임 바는 더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크 룸 모드는 눈의 피로를 줄이도록 설계되었지만 이미지를 무디게 하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으면 사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 이미지 모드 중 그림자 디테일과 명암의 균형이 대부분의 게임에서 스탠다드가 가장 좋았습니다. 그림자를 더 잘 보고 싶다면 FPS가 가장 좋습니다. 아니면 씻어낸 이미지 대신 블랙 스태빌라이저 컨트롤을 크랭크업할 수 있습니다.


두 TV 사이의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화질을 비교해보면, 풀과 다른 "자연적인" 물체들이 더 자연스러워 보였고, LG에서는 네온이 적어 보였지만, 삼성의 색상은 G3보다 더 많이 터졌습니다. 표준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하지 않는 비디오인 G3 또한 더 밝아 보였고, 그림자 세부적인 장점은 적을 볼 때 일부 어두운 게임에서 이점이 될 것입니다.


 

게임 옵티마이저에는 표준과 부스트의 두 가지 옵션이 있는 "입력 지연(입력 지연) 줄이기"라는 레이블이 붙은 또 다른 설정이 있습니다. 모든 게임의 기본값인 전자는 1080p 및 4K HDR 소스 모두에서 13.5ms에 불과한 우수한 입력 지연 결과를 제공합니다. 참여 부스트는 삼성과 유사하게 모두에서 10ms 미만으로 지연을 훨씬 더 줄입니다. 단점은 부스트가 60Hz 소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120Hz 게임이나 VRR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추가적인 3ms의 지연을 눈치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Xbox의 상세 화면에 따르면 G3는 4K/120Hz와 VRR을 지원하고 돌비 비전 게임(삼성은 지원하지 않음)을 지원합니다.


밝은 조명: 극도의 밝기와 향상된 반사 방지 화면의 조합으로 G3는 제가 지금까지 테스트해본 밝은 방을 위한 최고의 OLED TV입니다.


다음은 표준 SDR(동적 범위) 및 HDR(고동적 범위) 테스트 패턴을 모두 사용하여 가장 밝고 정확한 영상 모드에서 선택한 비교 TV에 대한 니트 단위의 측정값입니다.


니트 단위의 광출력


LG G3 OLED TV (8).png

 

SDR(Vivid)의 가장 밝은 모드는 끔찍할 정도로 부정확합니다. 위에 G3에 나열된 정확한 결과를 위해 ISF Expert Bright 픽처 모드를 사용했습니다. SDR을 사용하면 자동 에너지 절약 설정(일반 > 에너지 절약 > 에너지 절약 단계 > 꺼짐)을 비활성화하고 피크 밝기(그림 > 고급 설정 > 밝기 > (피크 밝기 : 높음)를 설정해야 전체 밝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HDR은 다른 훨씬 간단한 이야기입니다. 시네마는 가장 밝은 모드이고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객실 조명에 상관없이 설정하고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G3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대 밝기를 유지했습니다. 테스트 패턴을 1분 내내 실행해보았는데 밝기는 그대로였습니다.


모든 올레드 TV와 마찬가지로 화면의 비율이 더 높을 때 G3의 밝기는 현저히 낮았습니다. 화면의 10% 이상 큰 창에서는 밝기가 꾸준히 낮아져 화면의 50%가 흰색으로 454니트를 기록하고 100% 전체 화면에서 219니트로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TV 쇼나 영화를 볼 때 이런 단점을 거의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큰 문제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화면이 꺼져 있거나 매우 어두운 물질이 나란히 있는 것을 보면 G3와 C3가 다른 반사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결론: G3는 밝은 방에 더 좋고, 사실 제가 지금까지 OLED TV에서 본 것 중 최고의 반사 방지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면에 잡힌 커피 테이블이나 소파와 같은 반사를 희미하게 하므로 C3나 삼성 S95C보다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반면 G3의 화면 마감은 C3보다 매우 약간 밝았지만(C3의 순수한 검은색에 비해 매우 어두운 회색 음영) 차이는 미미했습니다. 한편 S95B의 마감은 밝은 조명 아래에서 현저하게 회색이었습니다.


균일성 및 시야각: 대부분의 OLED와 마찬가지로 G3도 LCD 기반 TV와 비교했을 때 이 부분에서 우수했으며, 화면 전체에 큰 밝기나 색상 변화가 없고 오프 앵글에서 거의 완벽한 화질을 제공했습니다. 제 라인업의 다른 OLED와도 일치했습니다.


LG G3 OLED TV (9).png

LG의 사진 설정은 광범위하지만 메인 메뉴에서 재배치할 수 있는 기능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David Katzmaier/CNET


사진 설정 참고 사항

LG는 사진 설정 메뉴를 몇 가지 개선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른 설정을 표면화하여 다른 설정을 이동할 수 있도록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진 모드의 표준 리티니션(비비드, 시네마, 게임 옵티마이저 등) 외에도 LG에는 새로운 "개인화된 사진" 모드가 있습니다. 이 모드를 설정하면 일련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도록 요청하고, 결국 "AI"가 선택한 것을 분석하여 모드를 적용합니다. 제가 돌려봤는데 마법사가 "클리어" 사진이 마음에 든다고 해서 이미지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제 눈에는 별로 좋지 않아 보였고, 측정해보니 이미지가 끔찍할 정도로 부정확했으므로 마법사보다는 미리 설정된 (정확한) 모드 중 하나를 고수하라고 조언합니다.


제가 측정한 바에 따르면 필름메이커는 HDR로 가장 정확한 사전 설정 모드였지만 시네마와 시네마 홈 모두 매우 정확했습니다. 저는 시네마를 밝은 HDR 보기로 선택했는데, 부분적으로는 필름메이커보다 상당히 밝은 이미지를 전달했기 때문이지만 후자가 더 어둡고 영화적인 콘텐츠에 더 균형이 잡혀 있었기 때문입니다. SDR의 경우 시네마도 꽤 정확했기 때문에 시네마를 선택했고 내가 선호하는 2.2 감마(필름메이커 목표 2.4)를 목표로 했습니다. 두 ISF 모드 모두 꽤 정확했습니다.


게임 옵티마이저(Game Optimizer)는 처리 덕분에 게임에 가장 적합하지만 매우 파란색입니다. 게임에 가장 적합한 색 정확도를 위해서는 색 온도 조절을 빨간색으로 조절해야 합니다(사진>고급 설정>색상>화이트 밸런스>색상 온도).


대부분의 TV와 마찬가지로 G3는 평활화, 일명 연속극 효과로 불리는 설정을 제공합니다. TV 쇼와 영화에 대해 끄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입력 지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게임 옵티마이저 모드에서는 꺼짐). 설정을 실험할 수 있습니다(사진> 고급 설정> 명확성> TruMotion).


최종결과 평가표

 

LG G3 OLED TV (10).png

 

 LG G3 OLED TV 구입 가능한곳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