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지금 바로 찾아봐야 할 크롬 OS 신기능 5가지

지금 바로 찾아봐야 할 크롬 OS 신기능 5가지

 

안드로이드는 구글의 가장 유명한 플랫폼이지만, 크롬 OS야말로 요즘 가장 바르고 흥미로운 발전이 진행되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크롬북의 작동 방식과 수행할 수 있는 작업, 즉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종류와 제공할 수 있는 이점, 안드로이드와 상호 작용해 더 연결되고 응집된 경험을 만드는 흥미로운 방법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 Videoplasty.com / Google / JR Raphael (CC BY-SA 4.0)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크롬 OS를 무의미한 실험으로 금방 평가절하하지만, 몇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 이런 정서는 크롬OS 플랫폼 초기의 낡은 미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크롬 OS는 이제 거의 10년차이며, 크롬북은 원래의 제한된 용도를 고려할 때 아이러니하게도 현재 놀라울 정도로 기능이 뛰어나다. 게다가 현재 맥보다 더 많이 판매되고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크롬 OS는 2020년 4분기 미국 전체 컴퓨터 출하량의 약 13%를 차지했다. 애플의 점유율은 8.7%이다.

그러니 누군가 크롬 OS 자체의 아이디어를 비웃는다면, 보통은 플랫폼이 실제로 무의미하기보다는 그 사람의 무지에서 비롯된 의견일 것이다. 크롬북은 점점 정교해지고 있는 귀중한 생산성 도구이며, 이런 성장과 발전이 당분간은 둔화될 기미도 없다.

여기서는 구글이 크롬 OS에 구현한 다섯 가지 흥미로운 요소를 소개한다. 한 가지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나머지 네 가지는 아직 개발 중이다. 하지만 어떻게 찾는지 방법만 알면, 지금 당장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크롬 OS 기능 #1. 기본 탭 관리자 

첫 번째 신기능은 연말 직전에 출시됐기 때문에 단번에 대번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모르고 있다면 손해다. 열린 탭을 관리하고 검색하며, 눈 깜짝할 사이에 다른 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내장 시스템이다.  

이 기능을 찾으려면 브라우저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아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Shift-A 단축키를 사용하면 더 빠르다. 그러면 열려 있는 모든 탭 목록이 같은 화면 영역에 표시된다.  
 

ⓒ JR


여기에서 다음의 몇 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사용해 열려 있는 탭 간에 포커스를 이동한다. 
  • 강조 표시된 탭으로 곧장 이동하려면 엔터 키를 누른다. 
  • 검색어를 입력해 탭 목록 범위를 좁히고, 제목별로 특정 탭을 찾는다.  
  • 목록에서 아무 탭이나 클릭해 열 수 있다. 
  • 탭을 열어서 보지 않고도 탭 제목 옆에 있는 ‘x’를 눌러 닫을 수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탭을 열어 두는 경향이 있는 필자로서는(때로는 여러 가상 데스크톱에 걸쳐 있는 경우도 있음), 이 기능이 특히 반갑다. 그리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해야 할 일은 습관을 들이는 것뿐이다.  
 

크롬 OS 기능 #2. 내장 클립보드 관리자 

별개의 기능이지만, 탭 기능과 애매하게 연관된 기능으로, 구글은 최근에 복사한 모든 항목을 살펴보고 작업 중인 어디든 붙여 넣을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Enhanced Clipboard(고급 클립보드)는 현재 알려진 바와 같이 에브리씽 키(Everything Key: 런처 키 또는 검색 키)와 v를 함께 누를 때마다 가장 최근에 복사한 5개의 정보를 제공한다.
 

ⓒ JR


이 기능은 아직 개선 중이지만, 일찍 사용해보고 싶다면 다음의 간단한 단계를 따른다: 
 

  • 열려있는 창의 주소 표시 줄에 chrome:flags 를 입력한다. 
  • 나타나는 화면 상단 검색 창에 enhanced clipboard를 입력한다.  
  • ‘Enable Enhanced Clipboard(고급 클립보드 활성화)’ 옆의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사용으로 변경한다.  
  • 화면 하단의 파란색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크롬북이 다시 시작되면 무엇이든 약간의 텍스트를 복사하고 에브리씽 키를 v와 함께 누른다. 만약 마음이 들면, 기쁨의 탄성을 지른 다음, 다시 원래 작업을 하면 된다.
 

크롬 OS 기능 #3. 파일을 위한 새롭고 빠른 액세스 센터 

이 기능은 사용하는 파일의 양이 많을 때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특히 업무용뿐만 아니라 교육용, 종종 많은 파일을 다루는 개인에게도 유용하다. 새로운 퀵 액세스 센터 기능은 다른 중요한 파일 및 폴더와 함께 최근 스크린 샷을 보관하고 쉽게 열 수 있는 원클릭 트레이를 제공한다.  

활성화되면 화면 오른쪽 하단의 시계와 상태 표시줄 왼쪽에 새 아이콘이 표시된다. 클릭하면 최근에 캡처한 스크린 샷과 해당 영역에 고정한 파일 또는 폴더를 찾을 수 있다. 그 중 한 항목을 클릭하면 이런 저런 과정 필요 없이 매우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 JR


고정된 파일 및 폴더의 경우, 앱의 기본 영역(왼쪽 사이드 바가 아님)에서 원하는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나타나는 메뉴에서 ‘선반에 고정’을 선택하면, 일반 크롬 OS 파일 앱 내에서 해당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역시 아직 개발 중이지만, 클립보드 관리자와 와 마찬가지로 1분만 투자하면 활성화할 수 있다. 
 

  • 열려있는 창의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를 입력한다.  
  • 나타나는 화면 상단의 검색 창에 holding space를 입력한다.  
  • ‘스크린 샷, 다운로드, 파일 테스트에 대한 빠른 액세스’ 항목 옆의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으로 변경한다.  
  • 화면 하단의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면 모든 새 요소가 제자리를 잡고 사용할 준비가 돼있다. 다만, 구글은 이 옵션을 여전히 ‘테스트’라고 부르고 있다. 따라서 경고 없이, 공식 배포 없이 사라질 수 있다(이런 종류의 미배포 항목에서는 어느 정도는 항상 사실이다). 

 

크롬 OS 기능 #4. 니어바이 쉐어링 지원 

지난 여름 안드로이드에 기기간 무선 파일 전송을 위한 구글의 니어바이 쉐어링(Nearby Sharing) 시스템이 나타났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크롬 OS 기기에서 여전히 이 시스템이 지원되지 않는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폰과 크롬북을 모두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유용성을 심각하게 제한한다.  

하지만 더 이상 제한될 필요가 없다. 지금 바로 크롬북에서 니어바이 쉐어링 지원을 활성화할 수 있다. 기능을 활성화하면 컴퓨터의 빠른 설정 패널에서 새 아이콘을 찾을 수 있다.
 

ⓒ JR


아이콘을 클릭하고, 안드로이드 폰에서 원하는 형식의 파일을 공유하고, 안드로이드 공유 인터페이스 상단의 ‘Nearby’ 옵션을 선택한 다음, 나타나는 목록에서 크롬 OS 기기를 선택한다.
 

ⓒ JR


이제 남은 것은 크롬북 측에서 전송을 수락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어떤 파일을 보내는 즉시 컴퓨터에 저장된다. 유선, 걱정, 번거로움 등의 문제가 없다.  
 

ⓒ JR


이 시스템은 이론적으로는 크롬북에서 안드로폰으로 파일을 공유하게 해주지만, 지금 당장 이 부분만큼은 약간 어색한데 아직 개발 중이라 그런 듯 하다. 그럼에도, 안드로이드에서 크롬북으로의 전송은 매우 유용하다.  

사용해보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따른다: 
 

  • 열려있는 창의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를 입력한다.  
  • 나타나는 화면 상단의 검색 창에 nearby sharing을 입력한다.  
  • ‘Nearby Sharing’ 옆의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사용으로 변경한다.  
  • 화면 하단의 파란색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 후 빠른 설정 패널에서 Nearby Sharing 아이콘을 찾아 공유를 시작할 수 있다. 빠른 설정 패널은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 모서리의 시계 영역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옵션 상자다.  
 

크롬 OS 기능 #5. 향상된 미디어 제어 

안드로이드 연결 기능에 대해 말하자면, 구글은 또한 새로 통합된 미디어 플레이어를 크롬 OS 세계로 가져오는 중이다. 작년 안드로이드 11에 도입된 범용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많은 영감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크롬 OS 미디어 플레이어는 각 컨트롤 집합이 알림 패널에 자체 독립 실행형 항목으로 존재하는 대신, 모든 소스에서 재생되는 오디오 또는 영상에 대한 컨트롤을 하나의 간소한 공간에 넣었다. 크롬북 환경에서 새 플레이어는 무언가 재생될 때마다 시계와 상태표시줄 영역 왼쪽에 팝업되는 특별한 아이콘 안에 나타난다.  
 

ⓒ JR


원한다면 최신 인터페이스로 바꿔서 멋지게 꾸밀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재생중인 영상을 자체 플로팅 상자에서 띄울 수 있는 반갑고 유용한 PIP(Picture In Picture) 기능도 제공한다. 이 상자는 다른 모든 항목 위에 놓이므로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에도 매우 중요한 업무 관련 영상(물론 근무 중에 볼 수 있는 유일한 종류의 영상이므로)을 계속 볼 수 있다.  
 

ⓒ JR


아직 개발 중인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준비가 됐다면 다음 단계를 따른다.
 

  • 열려있는 창의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를 입력한다.  
  • 나타나는 화면 상단의 검색 상자에 global media를 입력한다.  
  • ‘크롬 OS용 글로벌 미디어 컨트롤’과 ‘글로벌 미디어 컨트롤 모던 UI’ 옆의 버튼을 클릭하고, 두 설정 모두 사용으로 변경한다.  
  • 화면 하단의 파란색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수많은 웹사이트나 앱에서 오디오나 영상을 재생하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해보자. 

 

내용출처 : editor@itworld.co.kr

TAG •

  1. 게이밍 노트북, 지금 사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게이밍 노트북, 지금 사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차세대 최신 부품이 탑재된 PC를 찾는 PC 마니아들은 무턱대고 게임용 노트북을 구입하기 전에 여러 번 생각하는 것이 좋다. AMD와 인텔, 엔비디아에서 각각 신제품이 출시되기 직전이고 신제품에서 성능 개선이 ...
    Date2021.01.25 Views106 file
    Read More
  2. 아이폰 12와 갤럭시S 21 간단 비교! 치열한 전쟁중

    아이폰 12와 갤럭시S 21 간단 비교! 치열한 전쟁중 이제 겨우 1월인데 벌써 2021년 첫 번째 헤비급 스마트폰 전투가 시작됐다. 예년보다 조금 일찍 갤럭시 S21 스마트폰 라인업을 출시한 삼성은 애플 신제품을 염두에 둔 것이 분명하다. 갤럭시 S21이 아이폰 1...
    Date2021.01.25 Views57 file
    Read More
  3. 삼성전자, 생활가전 6종 'AI+' 인증 취득

    삼성전자, 생활가전 6종 'AI+' 인증 취득 삼성전자는 자사 생활가전 6개 제품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AI+(에이아이플러스) 인증’을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인증 제품은 △로봇청소기 ‘제트봇 AI’ △‘비스포크 패밀...
    Date2021.01.22 Views59 file
    Read More
  4. 지금 바로 찾아봐야 할 크롬 OS 신기능 5가지

    지금 바로 찾아봐야 할 크롬 OS 신기능 5가지 안드로이드는 구글의 가장 유명한 플랫폼이지만, 크롬 OS야말로 요즘 가장 바르고 흥미로운 발전이 진행되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크롬북의 작동 방식과 수행할 수 있는 작업, 즉 실행할 수 있는 ...
    Date2021.01.22 Views88 file
    Read More
  5. '혁신 대신 개선 택했다' 갤럭시 S21 제품 전략 분석

    '혁신 대신 개선 택했다' 갤럭시 S21 제품 전략 분석 지난해 갤럭시 S20 제품군은 너무 큰 변화여서 삼성은 이 업그레이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기 위해 S11이 아닌 S20이라는 새로운 명명 방식을 도입했다. 그런데 올해 갤럭시 S21 시리즈는 가격...
    Date2021.01.22 Views82 file
    Read More
  6. 지멘스, ‘심센터 3D 2021 버전’ 발표

    지멘스, ‘심센터 3D 2021 버전’ 발표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심센터(Simcenter)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일부인 ‘심센터 3D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심센터 3D 2021 버전에...
    Date2021.01.22 Views3 file
    Read More
  7. 갤럭시 S21 출시 발표에서 삼성이 말하지 않은 8가지

    갤럭시 S21 출시 발표에서 삼성이 말하지 않은 8가지 2021년 첫 출시 행사에서 삼성은 갤럭시 S21 제품군과 함께 제공하는 풍부한 신기술과 기능이 전 세계에 소개했다. 하지만 발표에서 모든 사실, 수치와 기능에 대해 언급했지만, 이 새로운 주력 제품과 액...
    Date2021.01.22 Views6 file
    Read More
  8. "AI 데이터센터는 전기 먹는 하마?" AI로 데이터센터 요금 최적화해야

    "AI 데이터센터는 전기 먹는 하마?" AI로 데이터센터 요금 최적화해야 인공 지능(AI)과 머신러닝(ML)은 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매우 유용한 툴이 될 수 있지만, CPU와 메모리 사용률을 적절하게 유지하며 실행하는 일반적인 기업 IT 애플리케이션과는 관리 면에...
    Date2021.01.22 Views0 file
    Read More
  9. “더 멋지고 강하게” CES 2021 노트북 분야 혁신 5가지

    “더 멋지고 강하게” CES 2021 노트북 분야 혁신 5가지 더 빠르지만 뜨겁지 않은 게임용 노트북 여기에서 기술적인 세부사항을 지나치게 자세히 다루지 않겠지만, 하드웨어 애호가들을 위한 게임용 노트북 트렌드가 있다. 노트북용 리사이저블 BAR(...
    Date2021.01.22 Views0 file
    Read More
  10. 삼성 갤럭시 S21을 주문하기 전 알아야 할 8가지

    삼성 갤럭시 S21을 주문하기 전 알아야 할 8가지 삼성의 갤럭시 S21은 최신 플래그십 스냅드래곤 프로세서, 강력한 트리플 카메라, 프리미엄 디자인을 탑재했으면서도 경제적인 가격을 갖춘 제품이다. 하지만 단순히 S20의 업데이트나 새로운 갤럭시 S21+의 소...
    Date2021.01.19 Views15 file
    Read More
  11. 코로나와 싸우는 무기로써 애플 워치의 의미

    코로나와 싸우는 무기로써 애플 워치의 의미 애플 워치와 다른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코로나19에 맞서 싸우고 기업이 직원에게 더 좋은 건강 지원 방안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마운트 시나이 헬스 시스템과 스탠퍼드...
    Date2021.01.19 Views4 file
    Read More
  12. CES 2021, AMD "라데온 GPU 신제품은 상반기 안에"

    CES 2021, AMD "라데온 GPU 신제품은 상반기 안에" CES 2021에서 새로운 AMD 라데온 제품군 발표는 없었다. CEO 리사 수 박사는 기조연설에서 그래픽 하드웨어를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라이젠 5000 모바일 프로세서 출시 소식이 주를 이뤘다. 다만 수 박사는 ...
    Date2021.01.19 Views7 file
    Read More
  13. “마스크의 디지털 변신” 레이저, RGB 장착 N95 마스크 발표

    “마스크의 디지털 변신” 레이저, RGB 장착 N95 마스크 발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마스크는 보호에서 패션으로 진화하고 있다. 게임 디바이스 전문업체 레이저(Razer)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음성 증폭 RGB 마스크인 프로젝트 헤이즐...
    Date2021.01.19 Views4 file
    Read More
  14. 레이저, 비즈니스 노트북 ‘레이저 북 13’ 출시

    레이저, 비즈니스 노트북 ‘레이저 북 13’ 출시 레이저가 비즈니스 노트북인 ‘레이저 북(RAZER BOOK) 13’을 출시했다. 레이저 북 13은 게이밍 기어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레이저의 기술을 집약한 노트북으로, 최신 프로세서와 세련된 디...
    Date2021.01.19 Views6 file
    Read More
  15. “에어팟 프로를 대신할 준비 완료” 삼성 갤럭시 버즈 프로 개봉기와 첫인상

    “에어팟 프로를 대신할 준비 완료” 삼성 갤럭시 버즈 프로 개봉기와 첫인상 삼성의 첫 프리미엄 무선 이어폰인 갤럭시 버즈 프로(Galaxy Buds Pro)가 출시됐다. 전작에 비해 개선된 방수 기능과 3D 공간 오디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4단계로 조...
    Date2021.01.19 Views4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